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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rts Business Journal : 웨이브컴퍼니가 스마트 의류의 편안함과 내구성에 관한 우려를 연구개발 중 어떻게 해결했는가

(**해당기사는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 언론사 Sports Business Journal에 기재된 영문기사의 번역본입니다.)


웨이브컴퍼니의 주요 제품으로는 

전기자극과 햅틱 피드백을 제공하는 ‘ElecSuit’와 컴프레션과 키네시올로지 테이핑을 결합한 ‘WaveWear’가 있다.

‘스타트업 시리즈는 운동선수의 퍼포먼스, 팬 참여, 팀/리그 운영 및 기타 스포츠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기업 혹은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리즈이다.’ 


기사 요약말 

‘웨이브컴퍼니는 기술 기반의 운동 및 회복의 미래를 이끄는 스마트 의류 회사입니다’


회사명 : (주)웨이브컴퍼니

위치 : 서울, 대한민국

설립연도 : 2015년

웹사이트/앱 : (영문) https://www.wavecompany.net/; https://wavewear.cc/

현재까지의 펀딩 현황 : “Series A”

투자자 정보 : “미국 스포츠 VC - Stadia Ventures가 주요 투자자이며, 동시에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음”

더 많은 투자자를 탐색 여부 : “있음


*CEO, 조나연 대표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2010년에 학위를 받은 후, 저는 대한민국에서 스포츠 용품을 수입하고 유통하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리버풀 FC와 잉글리시 프리미엄리그에 대한 제 열정은 축구 선수들이 사용하는 스포츠 테이핑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고, 결국 제 열정은 직업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당시 대한민국 시장은 스포츠 테이핑/키네시올로지 에 대해 미개척 상태였기 때문에, 저희는 한국 내 소비자들을 위한 포괄적인 한국어 번역 브로셔와 지침서 제작에 집중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제가 직접 키네시올로지 테이프를 사용하여 허리 통증을 완화하면서 한 가지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이 테이프의 기능을 의류에 통합시킬 수 는 없을까? 이 질문을 기점으로 이후 몇 년간 진행된 ‘웨이브웨어(WaveWear)’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개발이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혁신과 창조에 몰두하여 2018년에 처음으로 실리콘 기반 섬유를 통한 웨이브웨어(WaveWear)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당신의 공동 창업자/파트너는 누구인가요?

“이상철은 공동 창업자이자, CTO입니다. 그는 비지니스 전공으로, 회사의 기초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저와 마찬가지로 회사가 스포츠 용품의 수입 및 유통으로 시작할 때부터 함께했습니다. 현재, 그는 웨이브컴퍼니에서 모든 연구개발(R&D)을 이끌고 있으며, 회사 내에서 혁신과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


*’웨이브웨어(WaveWear)’의 제품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저희 제품의 핵심은 고급 실리콘 섬유 기술(Advanced Silicone Textile Technologies)의 연구개발에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사람의 움직임을 최적화하기 위해 설계된 스포츠웨어와 스마트 의류를 공학적으로 제작합니다. 웨이브웨어(WaveWear)는 컴프레션과 키네시올로지 테이핑을 결합한 특화된 스포츠웨어 제품군으로, 웨이브컴퍼니만의 독자적인 ‘BWAS(Bio-Waved Adhesive Silicone,바이오 물결무늬 점착 실리콘)’ 섬유를 활용합니다. 이 혁신은 사용자들의 근육 피로 완화와 개선된 안전성 및 운동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웨이브웨어(WaveWear) 제품은 무릎/종아리 및 팔/팔꿈치 슬리브부터 레깅스와 상의에 이르까지, 저희의 독특한 컴프레션 및 테이핑 기술이 모두 통합되어 적용되어 있습니다. ‘Elecsuit’는 전도성 및 신축성이 뛰어난 ‘ElecSil(Electronic Silicone)’ 섬유를 사용하여 전기 자극 미치 햅틱 피드백을 관리하는 동시에 정확한 생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스마트웨어로서 두각을 나타냅니다. ‘Elecsuit’의 응용은 피트니스, 헬스케어 및 웰니스(Wellness) 산업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가능하며, VR과 결합할 시 교육, 훈렴 및 게임 등으로 영역을 확장해 다면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저희의 최신 혁신인 ‘TracMe’의 경우, ‘TracSil(트래킹실리콘)’ 즉 모션 트래킹 센서가 있는 무릎/팔꿈치 슬리브로 스마트 피트니스 영역에서 혁신적인 아이템입니다. 이 센서들은 상세한 운동 데이터를 세심하게 채집하며, TracMe 앱과 무리없이 통합되어 운동의 효과와 정밀도를 향상시킵니다. 저희의 이러한 모든 제품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적인 생활 방식을 지원하기 위해 첨단 기술을 활용하는 포괄적인 생태계를 형성합니다.”


*웨이브컴퍼니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웨이브컴퍼니는 활동적인 생활 방식에서 흔히 마주치는 세 가지 중요 장애물을 해결함으로써 개인 건강과 운동 퍼포먼스 기술에 혁명을 일으키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세 가지 중요 장애물 : 운동 중 지지력과 부상 예방 기능을 제공하는 효과적인 옷을 찾는 문제, 품질이 좋고 가격이 합리적인 생체 인식 의류의 부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피트니스 분석의 부재)

이와 같은 각각의 장애물에 대해, 저희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첫째 장애물에 대하여 , 비슷한 문제를 겪는 운동 열정가로서, 저는 재사용 가능한 점착 실리콘 테이핑을 결합한 의류인 ‘WaveWear’를 제공하여 사용자들에게 컴프레션과 키네시올로지 테이프의 두 가지 혜택을 결합하여 제공합니다. 이는 폐기물을 줄이고 테이핑의 자가 적용의 어려움을 해소하며, 안정감, 편안함 및 지속 가능성을 보장합니다. 

두 번째 장애물에 대해 저희가 제공하는 해결책은 ‘Elecsuit’입니다. 저희는 기존 생체 측정 장치와 호환되는 스마트의류를 개발하여 ECG, EMG, EEG와 같은 다양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전기 촉각 피드백도 제공합니다. 이러한 고품질 이면서, 가격 경쟁력도 있는 기술은 스마트웨어의 미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마지막으로 TracMe를 통해 사용자들의 개인화된 운동과 이에 대한 심층 분석에 접근할 수 있어, 오늘날 복잡한 피트니스 환경에서의 추측을 없앨 수 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이면서 효울적인 TracMe 시스템은 맞춤형 운동과 가치있는 통찰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을 그들의 건강 및 웰니스 목표로 효과적으로 안내합니다. 이러한 혁신들은 건강, 웰니스는 물론 최고의 운동 퍼포먼스를 추고한 개인들이 직면하는 서로 연결된 도전들을 해결하는 일관된 생태계를 형성합니다.”


*웨이브컴퍼니의 제품 가격은 얼마이며, 타겟 고객은 누구인가요?

“WaveWear의 가격은 제품에 따라 상이합니다. 무릎슬리브의 경우 약 $36에 판매되며, 레깅스의 경우 약$110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Elecsuit의 상하의 세트비용은 사양에 따라 $400-$800 사이이며, 협업 및 콜라보를 진행할 경우 해당 가격은 협상이 가능합니다. TracMe 슬리브와 AI 분석은 $90-$150 사이로 책정되어 있으며, Pro버전과 Lite 버전 모두 탑재되어 있습니다. TracMe 앱은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저희의 타깃 고객은 피트니스 애호가부터 신체적 불편함을 겪고 있는 개인, 회복 과정에 있는 사람들, 신체 운동 초보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기본적으로 움직임을 향상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WaveWear와 TracMe는 소비자 시장을 겨냥하고 있으며, ElecSuit은 피트니스, 헬스케어, 웰니스 분야를 포함하여 교육, 훈련 및 게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업 간 파트너십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제품 마케팅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저희의 마케팅 전략은 다면적이고 역동적입니다. 수입 사업에서 얻은 이익을 연구개발과 WaveWear에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전국의 마라톤, 트라이애슬론 대회에 참가하여 WaveWear의 실용적인 혜택을 전시함으로써 타겟 시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합니다. 협업도 중요한 열쇠입니다. 야구, 축구, 등반, 스케이팅, BMX와 같은 다양한 스포츠 분야의 운동선수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그들이 저희 제품을 사용한 뒤 훈련 및 경기 중 느낀 긍정적인 경험을 일반 소비자분들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ISPO, REHACARE, FIBO, Viva Tech와 같은 국제 전시회 및 이벤트에 저희 혁신을 선보임으로써 글로벌 발자취를 확장시키고, 유통 네트워크를 넓히고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구축하려고 합니다."


*규모 확장은 어떻게 하며, 목표 성장 수준은 무엇인가요?

"웨이브컴퍼니는 전략적 파트너십, 기술 통합 및 시장 확장을 통해 규모를 확장하고 글로벌 발자취를 넓히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WaveWear의 경우 현재 한국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해외 B2C 온라인 유통채널 운영과 말레이시아에의 유통을 통해 활동하고 있습니다.당사의 확장 전략은 제품의 잠재력에 대한 신뢰를 공유하는 전 세계 유통업체와의 관계를 형성하여 글로벌 확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ElecSuit의 경우 다양화와 응용 분야 확장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희는 교육, 훈련, 군사 응용, 게임, 피트니스, 특히 의료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와 사용 사례에 ElecSuit의 기술을 통합할 수 있는 조직과의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TracMe의 경우, 한국 시장에서 앱과 슬리브의 성공적인 출시를 즉각적인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후 글로벌 출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홈 트레이닝 운동으로 시작해서, 장비 기반 운동으로 앱 영역을 확장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의 총체적 목표는 단순히 제품별 성장이 아니라, 각 제품이 서로를 보완하며 건강, 웰니스 및 성능 향상에 전념하는 포괄적인 생태계로 통합 확장하는 것입니다."


*경쟁사는 누구이며, 타사와 차별화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당사를 경쟁사와 차별화하는 것은 웨이브의 독자적인 신축성 있는 실리콘 섬유 기술입니다. 이 혁신은 의류와의 탁월한 통합을 보장하며, 신체 활동 중 최적화된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WaveWear의 경우, 대부분의 운동 브랜드가 컴프레션 기능에만 집중하는 반면, 저희는 이 기능과 키네시올로지 테이핑을 결합하는 독특한 접근 방식을 개척했습니다. 이 조합은 단순히 새로운 것일 뿐만 아니라, 인증된 연구소의 엄격한 테스트와 고객 피드백에 의해 그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ElecSuit과 TracMe를 뒷받침하는 섬유 기술은 WaveWear의 BWAS에 기반을 두고 있어, 스마트웨어 분야에서 경쟁사들이 직면하는 여러 과제를 해결합니다. 저희는 의류의 편안함, 내구성, 세탁 가능성, 제조 비용과 관련된 문제들을 성공적으로 해결하여 시장에서 중요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귀사의 차별적인 불공정 경쟁우위는 무엇인가요?

"당상의 경쟁 우위는 당사만의 독특한 기술, 즉 섬유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독특한 분야의 재료 기술인 신축성 있는 실리콘에 있습니다. 수년간의 전념된 연구개발을 통해 세탁 후 점착성을 복원하는 등 그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당사는 제품 기술의 특허를 넘어서 재료의 조성을 세심하게 관리합니다. 혁신적인 기술 외에도, 성장과 혁신에 대한 변함없는 헌신을 계속 이어가는 저희 팀이야말로 가장 당사를 특별하게 만드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달성한 혹은 곧 달성할 이정표는 무엇인가요?

"저희는 WaveWear 제품 라인을 확장하여 슬리브부터 의류, 심지어 사이클링 빕 쇼츠와 같은 스포츠별 기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저희의 독특한 신축성 있는 실리콘 섬유 기술을 발전시켜 스마트웨어 분야로의 확장을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요?

"저희 브랜드의 핵심에는 고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깊이 뿌리박은 가치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일상적인 편안함을 추구하는 일반 개인부터 피트니스 애호가를 위한 진보된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필요를 지원하는 혁신에 전념합니다. 저희의 헌신은 단순한 편안함을 넘어서, 다양한 제품 라인을 통해 웰빙과 활동적인 생활을 혁신하고자 하는 데에 있습니다. 회복을 촉진하거나 운동에 새로 입문하는 사람들을 격려하거나 고성능 활동을 지원하는 것이든, 저희는 여정의 모든 단계에서 함께합니다."


*당신의 회사에 있어 최종적인 성공은 어떤 모습인가요?

"저희에게 성공은 일상적인 사람부터 피트니스 애호가에 이르기까지 활동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개인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실용적인 혁신회사로 인정받는 것입니다. 저희는 일상적인 루틴, 강도 높은 신체 활동 또는 회복 기간 동안 편안함을 제공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지속적인 지원의 원천이 되고자 노력합니다. 저희의 목표는 저희 제품이 운동과 전반적인 웰빙을 개선하는 필수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도구가 되어,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혁신적인 기여로 돋보이는 것입니다."


*투자자나 고객이 당신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 당신이라는 사람, 당신의 삶의 경험들이 그들이 당신을 믿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은?

"투자자와 고객은 저희 웨이브컴퍼니 확장과 향상에 대한 헌신이 성장과 개선에 대한 깊은 개인적인 약속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저는 건설적인 비판을 환영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배우려는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피드백이 개선의 기회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저의 접근 방식은 적극적입니다. 우리의 운영을 개선할 잠재력이 있는 혁신적인 도구나 아이디어를 접하면, 주저하지 않고 팀에 소개하고 변화를 시작합니다. 제 인생의 여정은 제게 웨이브컨퍼니의 리더 역할에 탄력성과 적응력을 불어넣어 주었고, 이를 통해 우리는 항상 진화하고 최고를 향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웨이브컴퍼니와 그 제품들이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가는 특정 인구 통계가 있나요?

"저희 제품 라인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저희의 주요 매력은 25세 이상의 개인들에게 있으며, 이는 스포츠 애호가뿐만 아니라 혁신적인 기술에 매료된 사람들을 포함합니다."   


기사원문 : https://www.sportsbusinessjournal.com/Articles/2023/11/16/wave-company.aspx?publicationSour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