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나 서브, 블로킹 같은 건 포지션과 상관없이 다 기본으로 할 수 있어야 해요. 그만큼 기본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언더핸드 패스, 스탠드 히트, 서브 이 세 가지만 잘해도 어디서 못한다 소리 듣지 않아요. 그래서 저는 이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배구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하는 게 있나요?
공을 컨트롤하기 까지는 굉장히 오랜 시간이 필요해요. 그래서 가능한 빠르게 공과 친숙해지는 게 중요하죠. 잘하고 못하고는 나중 문제지만, 공과 친숙해지는 건 단기간에 할 수 없거든요.
배구선수에게 가장 중요한 게
있다면 무엇인가요?
선수로서의 자부심이라고 생각해요. 한 해 동안 활동하는 남자 선수가 200명이 되지 않아요. 굉장히 소수의 인원이고 그만큼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고 생각해요. 물론 막상 선수 생활을 할 때에는 늘 같은 일상이라 잊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도 분명 깨달을 때가 있죠. 다만 저는 그걸 너무 늦게 알게 된 것 같아 아쉬워요.
배구에 도움이 되는
보조 운동으론 무엇이 있나요?
배구는 가장 낮은 자세로 수비를 시작하고 가장 높은 곳에서 공격하는 스포츠예요. 배구의 슬로건이죠. 그래서 정말 많은 훈련이 필요해요. 웨이트나 러닝은 필수입니다. 중요한 건 다양한 근육을 키워야 한다는 거예요. 생각만큼 몸은 오래 버텨주지 못하거든요. 결국 꾸준한 관리가 답이죠.
웨이브웨어를 착용하신 뒤의 솔직한 후기,
부탁 드릴게요!
저는 타이즈를 착용하면 말려 올라가는 게 너무 불편했어요. 레깅스의 허리 밴딩 탓에 복부 압박감도 심했고요. 결국 제게 타이즈는 그저 짧은 배구 유니폼을 가려주는 용도였죠. 하지만 웨이브웨어 '컴프레션 타이즈 L20'은 복부 압박도 없고, 말려 올라가지도 않아서 정말 좋았어요. 기능성이라는 걸 알 수 있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