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ductive Silicone Rubber

Coated Sports Wear

형태

- 신축성이 있는 이중 코팅 전극 의류


전기적 특성

- 일회용 전극 수준의 피부접촉 임피던스

- 전기근육자극(EMS), 전기자극햅틱(Electrotactile), 심전도 측정

- 의복형 생체전극을 활용한 다양한 분야로 활용

Conductive Silicone Rubber Coated Sports Wear

형태

신축성이 있는 이중 코팅 전극 의류


전기적 특성

-  일회용 전극 수준의 피부접촉 임피던스

 -  전기근육자극(EMS), 전기자극햅틱

     (Electrotactile), 심전도 측정

 -  의복형 생체전극을 활용한 다양한 분야로 활용

Elecsil™ A

- 금속 재질의 분말을 전도성 필러로 사용하여

높은 전도성을 나타냄

- 원단에 직접 인쇄 방식이어서 공정이 간단하고 

  기존에 생산하여 판매 중인 제품의 공정을 이용하여

바로 제작이 가능함

- 문지르거나 세탁을 해도 떨어지지 않음

- 신축이 가능하며 찢어지지 않음

- 스마트의복의 전선과

생체전극의 한 부분으로 활용됨

- 1회용 하이드로겔 전극보다 오래 사용가능하며 

   시중의 탄소고무전극보다 얇아서

유연하기 때문에 압박 시 피부 접촉이 뛰어남

Elecsil™ B

- 카본블랙 재질의 분말을 전도성 필러로 사용하여

내산성, 내화학성의 특징을 보임

- PDMS와 카본블랙의 피부접촉은 인체에 무해하며,

기존에 탄소고무전극패드로 흔하게 쓰이고 있음

- 기존 탄소 고전극 패드와 비교해서

얇은 두께, 낮은 경도 그리고 피부점착성이 있어서

피부 접촉성이 우수함

- 고전도성 실리콘 코팅 위에 도포되어

생체 친화적이고 피부 접촉 저항을 감소시켜

향상된 기능을 선사

ElecSil™ A


. 금속 재질의 분말을 전도성 필러로 사용하여 높은 전도성을 나타냄

. 의류 원단에 고전도성 소재로서 바닥층으로 코팅되어 단자와의 거리에 따라 성능변화를 최소화하여

  전극 전체로 고르게 동일한 전기적 특성을 보이게 함

. 원단에 직접 인쇄 방식이어서 공정이 간단하고 기존에 판매 중인 제품의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생산 가능

. 신축 시 찢어지지 않으며, 문지르거나 세탁을 해도 떨어지지 않음 1회용 하이드로겔 전극보다

  오래 사용가능

ElecSil™ B


. 전도성 필러로 사용한 카본블랙 재질의 분말은 무해하고 내산성, 내화학성의 특징을 가짐 

. ElecSil A 위에 코팅되어 A층의 낮은 피부접촉성과 금속필러로 생길 수 있는 피부자극 문제를 보완

. 표면은 점착력과 마찰력이 있어 피부접촉성이 우수하며, 의복의 압박력이 더해져 몸의 굴곡이 변하는

  활동 시에 피부접촉저항이 급격하게 변하는 것을 최소화함

. 신축 시 찢어지지 않으며, 문지르거나 세탁을 해도 떨어지지 않음

. 고전도성 실리콘 코팅 위에 도포되어 피부 접촉 전도성이 일회용 전극만큼 우수함

ElecSil™ 을 활용한

다양한 ICT-XR의복

- 쉽게 입을 수 있음

- 세탁내구성, 피부접촉저항 , 생체친화성을 고려하여 설계

- 스크린 인쇄타입의 기존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한 제품 제조 공정

- 피부에 접촉되어 인체로 전기 신호를 보내거나 전기 신호를 읽는 생체전극 소재

- ICT, XR(VR,AR,MR), 의료 스마트의복, 일상생활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하게 사용가능

- 기계세탁 20회이상에도 코팅의 외관손상이 전혀 없을 정도의 내구성

- 고전도성의 A층 위에 피부접촉저항을 고려한 B층의 이중코팅으로 소재 표면의 점착력과 마찰력을 통해 피부접촉저항을 안정화

- 인체에 안전한 실리콘 고무를 바인더로서 사용하며, 피부접촉 부분의 소재는 카본블랙 기반의 전도성 필러를 사용하여 피부 접촉에 대한 생체친화성을 고려함

ElecSil™ 을 활용한 다양한 ICT-XR 의복

. 쉽게 입을 수 있음

. 세탁내구성, 피부접촉저항 , 생체친화성을 고려하여 설계

. 스크린 인쇄타입의 기존 생산 시설을 기반으로 한 제품 제조 공정

. 피부에 접촉되어 인체로 전기 신호를 보내거나 전기 신호를 읽는 생체전극 소재

. ICT, XR(VR,AR,MR), 의료 스마트의복, 일상생활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다양하게 사용가능

. 기계세탁 20회이상에도 코팅의 외관손상이 전혀 없을 정도의 내구성

. 고전도성의 A층 위에 피부접촉저항을 고려한 B층의 이중코팅으로 소재 표면의 점착력과 마찰력을

  통해 피부접촉저항을 안정화

. 인체에 안전한 실리콘 고무를 바인더로서 사용하며, 피부접촉 부분의 소재는 카본블랙 기반의 전도성      필러를 사용하여 피부 접촉에 대한 생체친화성을 고려함

VR 햅틱

스마트 의복 개발

XR 햅틱 스마트 의복 :

가상현실(VR/AR/MR)에서 가상의 촉감을 느끼는 스마트 의복의 개발을 통해 다양한 감각을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든다.  

게임, 비디오, 광고 방송, 제조업, 의료, 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와 연결할 수 있다.

전도성 실리콘 생체 전극을 통한

의류 형태의 전기 자극 기술
가상 현실 상의 촉각에 따라

이두근, 삼각근, 복부, 등 부분의 전기자극

탈부착식 웨어러블 디바이스

컨텐츠에서의 촉각 신호에 따라 전기자극과 온도조절을 진행할 수 있는 디바이스 개발

의복에 결합된 유연 펠티어 소재를 이용한 특정 부위의 온도조절 기술
오른쪽 그림의 파란색 부위에 설치되어 가상현실 상의 온도를 느끼게 함

어플리케이션 및 컨텐츠와의 연동기술


VR FPS 게임 데모와 연동하는 개발진행

VR 햅틱 스마트 의복 개발  

XR 햅틱 스마트 의복 :

가상현실(VR/AR/MR)에서 가상의 촉감을 느끼는 스마트 의복의 개발을 통해 다양한 감각을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든다.  

게임, 비디오, 광고 방송, 제조업, 의료, 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와 연결할 수 있다.

- 전도성 실리콘 생체 전극을 통한 의류 형태의 전기 자극 기술
가상 현실 상의 촉각에 따라 이두근, 삼각근, 복부, 등 부분의 전기자극


- 의복에 결합된 유연 펠티어 소자를 이용한 특정 부위의 온도조절 기술

오른쪽 그림의 파란색 부위에 설치되어 가상현실 상의 온도를 느끼게 함

- 탈부착식 웨어러블 디바이스

컨텐츠에서의 촉각 신호에 따라 전기자극과 온도조절을 진행할 수 있는 디바이스 개발


- 어플리케이션 및 컨텐츠와의 연동 기술


- VR FPS 게임 데모와 연동하는 개발진행

- 펠티어 효과로 냉온감 구현


- 탈부착식 웨어러블 디바이스 개발


- ElecSil로 전기자극 통감 구현


  VR 연동



활용 가능 컨텐츠

ElecSil™ (Electronic bio Silicone)

Game 게임


게임: PC/콘솔 게임, 모바일 게임 등

테마파크: 롤로코스터, 4D, 시뮬레이터 등

Education 교육


이러닝: 팝업북 등 교육 콘텐츠

훈력: 군사작전 훈련, 직업 훈련 트레이닝

Broadcast 방송


방송: 기상 스튜디오, 드라마 등 VR콘텐츠 제작, 스포츠 중계,

콘서트 실황 공연 등

광고: 가상 광고 시스템, 전시관 가상 체험 등

Manufacturing 제조 산업


자동차: 가상 테스트. 디자인 및 설계, 자율주행체험 등

항공: 배선조립 및 도색공정 가상훈련, 기내서비스 제공 등

기타: 복잡한 기게 조립, 유지보수(A/S) 정보 획득

Movie 영상


영화: 기술영화(Tech-Film)

내비게이션: 3차원 기상경로, 실사영상기반 실감

드론: 1인칭시점(FPV)영상, e-스포츠 등

부동산: 가상 모델하우스, 부동산 영상 등

Medical 의료


외과학분야: 수술 교육용, 고난이도 수술 훈련용 등

정신신경과학분야: 시뮬레이션 정신행동치료

영상진단학분야: 3D 가상 대장내시경 등 CG활용

재활의학분야: 재활치료용 시뮬레이션 훈련

헬스케어분야: 원격 의료, 원격 휘트니스 등

기타분야: MRI, CT 등 센서를 통한  환자 정보 3D 구현

VR 햅틱 장갑 컨셉 디자인

(S-IDEA 2018 대상) 

VR햅틱 장갑 컨셉 디자인

(S-IDEA 2018 대상)

VR 햅틱 장갑 컨셉 디자인  

VRG  / TYPE A / BLACK . WHITE

TYPE A는 Wave Company의 제시한 조건을 충족하는 Design으로 Smart Watch와 같이 Strap을 Module Part와 직접적으로 연결한 후 Glove에 착용하는 방식이다. Strap을 손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Structure를 구성하였고 심플하고 부드러운 형태의 Module을 구성하였으며 VR Glove에 사용되는 소재의 신축성을 확보하면서 착용이 용이하도록 PU 소재를 사용하여 Glove Form이 유지되도록 하였다.

신호와 전기가 통하는 길을 Wave Company의 Blue Color로 표현 하였고 Module과 Glove는 4개의 Terminal로 연결되도록 하였으며 Module 전면에는 전원 및 동작버튼을, 후면에는 USB 포트를 배치하였다, 상단부애는 Wave Company에 LED가 점등된다.

EMS(Electronic

Muscle 

Stimulation)의복 

EMS(Electronic Muscle Stimulation) 의복


EMS 반팔 상의

조끼 타입 EMS 내의

EMS Apparel

■ 이두근, 삼각근, 복부, 요추 부분의 근육을 마사지할 수 있는 EMS Wear

■ 전극 소재와 EMS 전기자극기의 지속적인 개발로 상품화 진행 중

EMS(Electronic

Muscle 

Stimulation)목베개 

EMS(Electronic Muscle Stimulation) 목베개

피부 접촉 임피던스 비교

■ 뒷목에 특정 패턴의 전기자극으로  마사지 효과

■ 휴대폰을 배터리로 활용하여 휴대성을 극대화

■ 장시간 여행 시 적합

■ 시중의 하이드로겔 전극과 비교해서 40% 수준의 피부 접촉 임피던스로 인해 전기자극으로 인한 

   피부 통증 최소화 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