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뛰기 종목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드릴게요.
높이뛰기에는 매트와 바, 지주가 있어요. 총 3번을 각자 편한 방식으로 넘고, 가장 높이 넘은 선수가 우승하는 방식입니다. 육상 종목 중 가장 재미있는 경기죠.
선수 생활의 공백기가 있었어요.
다시 높이 뀌기를 한 계기가 있었나요?
어릴 때라 운동이 힘들어 공백기를 가졌어요. 하지만 그동안 진로 고민이 커졌죠. 그때 엄마가 잘하는 걸 살려보자 하셔서 체대를 목표로 했어요. 돌아왔을 땐 재밌기도 했고 많은 꿈을 꿀 수 있어 좋았어요. 아시안 게임이나 유니버시아, 한체대 입학 등 제 이름을 남길 수 있는 기록을 남기고 싶었죠.
비교적 선수 경력이 짧은데도 좋은 기록을 내고 있어요. 계속해서 본인의 기록을 갱신하고 있고요. 본인만의 노하우가 있는 걸까요?
고등학교 2학년 때 터닝포인트가 되어준 선배를 만났어요. 지금은 퍼포먼스 트레이너를 하고 계신 선배인데요. 선배가 10년동안 모았던 많은 기록과 팁을 저에게 주셨어요. 우리나라 선수 체형에 맞는 운동 방법과 팁을 알려주셨던게 영향이 컸던 것 같아요. 덕분에 헤매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죠.
이번 올림픽 때 눈 여겨 본 경기나 선수가 있었나요?
이번에 우승한 두 선수 모두 왼쪽 발목이 부러진 적이 있어요. 그럼에도 다시 정상에 올랐죠. 정말 놀랍고 멋있었어요. 사실 남자 높이뛰기는 2.33m면 메달권 기록인데 올해 유독 성적이 좋더라고요. 아마 그런 상승 분위기로 인해 우상혁 선수와 다른 선수들 모두가 좋은 기록을 얻을 수 있지 않았나 싶어요.
선수로서 본인이 느끼는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요?
저는 제 몸을 아주 잘 알아서 단기간의 폼을 끌어올릴 수 있어요. 다만 경력이 짧아서 그런지, 큰 시합에서 멘탈 관리가 조금 아쉬워요.
웨이브웨어를 착용하신 뒤의 솔직한 후기,
부탁 드릴게요!
무릎이 많이 흔들릴 때, '무릎보호대 K2'의 도움을 많이 받았죠. 또 '종아리보호대 C2'는 운동 후에 주로 사용했어요. 종아리 붓기와 근육피로도를 낮추려고요. 착용한 다음날은 컨디션이 좋았거든요.
앞으로의 목표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어릴 때부터 파리, LA올림픽에 참가하고 싶었어요. 또 유니버시아드와 당장 있을 아시안게임도 출전해보고 싶고요. 대학 기록도 세우고, 졸업 전에 대학생으로서 할 수 있는 기록은 다 세워보고 싶어요.
김한결 (Kim Hangyeol)
한국체육대학교 소속
현재
한국체육대학교 소속 높이뛰기 선수
2021
제75회 전국육상경기선수권대회 3위
제50회 전국종별육상경기선수권대회 2위
제75회 전국대학대항육상경기대회 2위
2020